CURE PROGRAM
치료프로그램

놀이평가


놀이평가는 2~4세 아동을 대상으로
인지, 정서, 사회성 및 어머니와의 애착관계를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놀이평가는 구조화된 심리검사를 실시하기 어려운 2~4세 아동 또는 그 이상의 연령이지만 언어 표현이 지나치게 적어서 구조화된 심리검사가 어려운 아동의 인지, 정서, 사회성 및 어머니와의 애착관계를 주로 평가하는 반 구조화된 심리검사입니다.

검사자의 아동 놀이평가

검사자와 아동의 상호작용 놀이, 아동의 놀이 행동 패턴, 놀이 주제 등을 관촬하여 아동의 정서, 사회성, 협력성, 순응성, 주도성, 독립성, 활동성, 인지발달, 언어발달, 놀이발달 단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어머니 - 아동 자유 놀이평가

어머니와 아동의 애착, 정서적 갈등, 상호작용 방식, 어머니의 반응성, 양육태도 등을 평가합니다. 아버지와 아동의 놀이평가가 가능한 경우에는 아버지와 아동의 놀이도 관찰하여 아버지와 아동의 관계, 아버지의 양육 태도 등도 함께 평가합니다.

사회성숙도 검사 (SMS)

아동의 사회적 적응 행동 수준이 또래에 비해 어느 정도 되는지를 표준화된 평가도구인 사회성숙도 검사로 평가합니다. 즉 자조기술, 이동, 작업, 의사소통, 사회화 등의 사회적응 영역별로 사회성숙 연령과 그 수준을 평가합니다.

임상적 면담

검사 현장에서의 정보뿐만 아니라 아동의 발달사, 양육사, 부모님의 부부관계 등 아동의 현재 상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환경적 인자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부모님과 임상적 면담을 실시합니다. 위의 결과를 종합하여 아동의 주 소호 문제에 대한 임상적 소견을 제시해드리고 치료적 개입이 필요한 경우에는 적절한 치료를 권유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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