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E PROGRAM
치료프로그램

뇌파검사


뇌파검사를 통하여
뇌의 기능적, 기질적 변화를 알아 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졸리거나 서서히 의식이 없어질수록 빠른 리듬은 서서히 사라지고 알파파에서 세타파, 델타파 방향으로 점차 느려진 서파 리듬이 우세합니다. 반대로 암산, 추리 등의 작업을 수행하거나 정신적으로 지나치게 각성된 경우엔 느린 리듬은 서서히 사라 지고 알파파에서 베타파, 감마파 방향으로 점차 빠른 속파 리듬이 우세합니다. 즉, 대뇌피질 해당 부위에 있는 신경 세포군의 전기적 활동이 왕성할수록 그 부위에 혈류량이 많아지고 포도당, 산소 소모량이 증가하며 베타파, 감마파 같은 빠른 뇌파 리듬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원리를 적용하여 대뇌피질의 뇌파를 측정함으로해서 개인의 두뇌 활성도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ADHD 아동에서 전두엽에 세타파가 활성화된 양상

뇌파검사
예를 들어 ADHD 아동의 경우 고위 인지기능을 담당하는 전두엽 부위에 서파인 세타파가 표준치보다 광범위하게 활성화되어 있는 양상을 흔히 볼 수 있는데 이는 전두엽 기능의 저하를 나타내는 소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습장애, 언어장애,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경우 언어 중추가 있는 뇌부위에서 세타파 또는 델타파가 활성화되어 있는 양상을 흔히 관찰할 수 있습니다.

Brain Mapping System은 뇌파를 주파수별로 측정하여
그 크기에 따라 뇌지도 영상으로 표현하는 시스템입니다.

Brain Mapping System
Brain Mapping System이란 대뇌 피질의 신경세포에서 발생하는 뇌파를 주파수에 따라 알파파, 베타파, 세타파, 델타파로 구분하여 32개의 전극을 통하여 측정한 후 분석된 뇌파를 발생되는 위치와 그 크기에 따라 뇌지도 영상으로 표현하는 시스템입니다. 기존 아날로그 방식의 뇌파측정의 경우 raw EEG는 판독자에 따른 판독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컸다면 디지털 방식의 뇌차측정의 경우 각 뇌파의 대뇌 피질상의 상대적 분포를 정확히 보여주어 대뇌 피질상의 활성도 평가에 한발 앞선 진단시스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NEURONICS 32를 통하여 수집된 뇌파는 다각도로 분석이 가능하며 분석된 데이터는 임상적 해석을 통하여 뇌 혈관계질환이나 정신질환, 인지능력, 학습장애, 불면증 등 신경증과 관련된 질환의 조기 진단을 가능하도록 합니다.

Brain Mapping System 평가의 적응증

Brain Mapping System 평가의 적응증
  • 01 알파맵에서 좌측은 정상 패턴인데 우측이 심한 비정상 패턴일 때
    알파맵1
    전반적으로 우뇌가 정상적으로 균형있게 발달하지 못한 상태일 수 있습니다. 평소 우뇌가 담당하는 기능인 시공간 정보처리능력, 직관력, 에술적 (비언어적 능력), 총체적 정보처리의 어려움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며 또한 우뇌의 비정상패턴은 감정 및 충동제어 관련 장애와 많은 관련성이 있습니다.
  • 02 알파맵에서 우측은 정상 패턴인데 좌측이 심한 비정상 패턴일 때
    알파맵2
    전반적으로 좌뇌가 정상적으로 균형있게 발달하지 못한 상태일 수 있습니다. 평소 좌뇌가 담당하는 기능인 언어처리능력, 분석력, 수리논리력, 순차적 정보처리의 어려움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03 알파맵에서 머리 앞부분 또는 머리 뒷부분에서만 좌우 비대칭이 심한 경우
    알파맵3
    우울증, 정신분열, 정서장애 등과 관련 정신관련질환인 경우, 알파파의 좌우 비대칭이 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평소 불안하거나 우울한 증상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며 정신관련질환의 경우 해당 약물치료를 하면 좌/우 비대칭이 점차 완화되어 정상패턴에 가까워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04 알파맵에서 상하패턴이 뒤바뀐 경우
    알파맵4
    이런 경우 보통 치매나 정신지체장애 등의 고도의 인지/판단/정보처리능력의 장애가 있는 경운데 흔히 나타나는 패턴입니다. 상하패턴이 뒤바뀐 정도가 클수록 증상의 강도가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 05 알파맵에 같은 계열의 색상이 넓게 나타난 경우
    알파맵5
    알파맵이 전체적으로 푸른색이거나 또는 붉은색으로 같은 계열의 색상이 넓은 영역에 퍼져 나타난 경우 학습장애를 동반한 우울증 또는 주의력장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06 알파맵의 비정상 국소부위가 좌/우 전두엽 (Fp1, Pp2) 근처인 경우
    알파맵6
    보통 주의력 또는 정서관련 장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이 부위에 알파, 베타파가 감소하고 세타파가 증가했다면 보통 단순 주의력 장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 이 부위에 알파, 세타파가 감소하고 베타파가 증가한 경우 충동이나 감정제어가 어려운 정서장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부위에 앞파파가 감소하고 세타, 베타파가 증가한 경우 ADHD중에서도 신경질적이고 감정변화가 심한 경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07 알파맵의 비정상 국소부위가 왼쪽 전두엽 (F3)인 경우
    알파맵7
    보통 언어표현능력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부위는 BROCA 영역으로 알려져 있으며 언어를 조합/생산하는 기능을 주로 담당합니다. 해당부위에 알파, 베타파가 감소하고 세타파가 증가할수록 장애의 증상이 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08 알파맵의 비정상 국소부위가 왼쪽 두정엽 (P3)인 경우
    알파맵8
    보통 언어표현능력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부위는 WERNICK 영역으로 알려져 있으며 언어를 분석/이해하는 기능을 주로 담당합니다. 해당부위에 알파, 베타파가 감소하고 세타파가 증가할수록 장애의 증상이 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로 난독증의 경우 BROCA 영역과 WENICK 영역 둘다 알파, 베타파가 감소하고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는 패턴이 나타납니다.
  • 09 알파맵의 비정상 국소부위가 오른쪽 앞부분 (F4 또는 T4)인 경우
    알파맵9
    감정이나 충동의 일시적 제어장애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 10 알파맵의 비정상 국소부위가 오른쪽 뒷부분 (P4 또는 O2)인 경우
    알파맵10
    시공간 분석에 어려움이 있으며 사람 표정의 세밀한 부분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과 같은 사회적 암시에 대한 올바른 인식에 어려움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11 알파맵의 비정상 국소부위가 측두엽 (T3 또는 T4)인 경우
    알파맵11
    단순 청각정보처리나 순차적인 정보처리에 어려움이 있어 언어장애나 학습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시는길 아이콘

해냄 강서

오시는길 아이콘

해냄 천호

오시는길 아이콘

해냄 의정부

전화 아이콘

해냄 강서

전화 아이콘

해냄 천호

전화 아이콘

해냄 의정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