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E PROGRAM
치료프로그램

학습치료


학습치료란 학습에 필요한 내적 외적 요소를 평가하여
문제가 되는 영역을 개선시켜 학습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는 인지적 심리적 치료를 말합니다.

공부를 잘 하는데 필요한 요소로는 동기, 정서, 학습전략, 지능, 집중력, 기초학습 같은 내적 요소와 가정환경, 부모와 또래관계 같은 외적 요소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학습치료란 이러한 학습에 필요한 내적 외적 요소를 평가하여 문제가 되는 영역을 개선시켜 학습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는 인지적 심리적 치료를 말합니다. 따라서 학습치료는 아이의 학업 수행 능력에 따른 개별적인 인지 능력과 정서, 사고력, 행동 양상 등의 향상을 통해 학습에 대한 총체적인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즉, 학습치료는 학습과 치료가 합쳐진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습치료
  • 01 학습 부진
    정상적인 지능을 가지고 있고 신경계통에 이상이 전혀 없으나 정서적 문제 (우울, 불안, 강박)나 사회환경적 요인 (가정불화, 빈곤, 결손가정, 또래관계 등) 때문에 학습 성취도가 떨어지는 것을 학습부진이라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심리학습치료나 학습 효율성 증진 프로그램이 도움이 됩니다.
  • 02 학습 장애
    학습 장애는 공부를 못할 특별한 이유가 없는데도 읽기, 쓰기, 계산을 하는 데서 장애를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한 가지 장애만 나타날 수도 있고 여러 가지 장애가 함께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국내 연구에 의하면 서울시내 한 초등학교 3~4학년 중 약 7% 정도의 학생들이 읽기, 쓰기 장애가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장애들은 중추신경계의 기능장애에 의한 것으로 생각되어 집니다. 이런 경우에는 기초학습기능 향상 프로그램이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중추신경계의 기능장애를 직접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는 시지각 훈련, 청지각 훈련, 얼렌 증후군 교정, 감각운동통합훈련, 뉴로피드백 훈련 등이 매우 효곽적입니다.
  • 03 학습 지진
    지능이 70이하로 지적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 (발달 장애, 정신치체, 언어 장애, 행동 장애 등) 의 선천적인 인지 능력의 저하로 인한 학업 성취도의 저하를 학습 지진이라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특수교육적인 접근을 통한 기초인지능력의 배양과 원만한 사회적 적응을 목료로 합니다.

학습치료 영역

학습 영역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 쓰기 철자 오류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 쓰기 훈련), 철자 오류 및 띄어쓰기
  • 오류 시 나타나는 밑줄, 경고음 경험 : 듣고 이해 / 읽고 이해, 어휘력 / 문장력 / 문법, 내적 언어 능력, 수용 능력 읽기, 단어 인지, 읽기 유창성, 요약하기, 전달하기
  • 수 개념 : 셈하기, 양, 기호, 산술적 계산 능력, 화폐, 열의 수 배열, 시간 측정
  • 도형 이해
  • 측도 이해

인지 영역

  • 정보 처리 능력 : 기억력, 언어적 능력, 수학적 능력
  • 시지각 : 시각 변별 / 전경 - 배경 변별 / 시각 종결력 / 공간 관계 지각 / 눈-손 협응
  • 청지각 : 청기각 수용 / 청각 변별 / 청각 종결력 / 청각적 혼성 / 계열적-순차적 처리 능력
  • 주의 집중력 : 이해 및 문제 풀이 전략, 표현 / 발표전략, 관찰 훈련
  • 사고력 : 청문제 해결 능력 (이해, 상황, 종합, 유추, 적용, 추리 능력), 판단, 비교, 문의, 추리, 평가, 비판적 사고, 의사결정, 인과 관계, 사건 순서 및 관련성 등
  • 학습태도 - 습관 : 개인차 분석을 통해 학습자 능력, 학습 유형등의 자극 상황, 반응 형태, 선호도 등에 대한 분석 후 각 해당 부분을 체계적으로 훈련

학습치료를 통해
학습 동기가 증진되고 자발적인 학습 능력이 생깁니다.

  • 학습 동기
    증진
  • 학습에 대한
    재인식
  • 주의집중
    증진
  • 자발적
    문제 해결
  • 기억
    사고력 향상
  • 학습 습관,
    전략세우기

학습치료 대상

  1. 인지적 측면
  2. 기초 학습의 부진으로 기본적인 학습 기능의 자동화가 되지 않는 아동
  3. 기초 인지 기능이 떨어져 이해력이 떨어지는 아동
  4. 집중하기가 힘들어 공부를 못하는 아동
  5. 동기적 측면
  6. 자신감이 저하되어 있는 아동
  7.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모르는 아동
  8. 정서적 측면
  9. 시험불안이 심해 공부가 힘든 아동
  10. 또래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아동
  11. 컴퓨터와 인터넷 사용조절이 어려운 아동
  12. 학습전략적 측면
  13. 마음은 있지만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모르는 아동
  14. 책상에 오래 앉아 공부하지만 성적이 오르지 않는 아동
  15. 배운 것을 금방 까먹는 아동
  16. 시간 관리와 자기 관리가 어려운 아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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