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E PROGRAM
치료프로그램

놀이치료


놀이치료는 아이들에게 가장 편안하고
익숙한 놀이를 통해 심리치료를 하는 아동 상담 기법입니다.

아이들은 자발적인 놀이를 통해서 편안함을 느끼고 언어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자기의 경험, 정서, 욕구, 바램 등을 드러냅니다. 이와 같은 정서적 체험을 통해 아동의 억압된 감정이 해소되고 갈등에 대한 통찰이 이루어지면서 아동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고유한 성장의 힘이 치유의 힘을 발휘하기 시작합니다.
놀이치료
어른은 언어로 자신의 모든 것을 표현할 수 있지만, 아이들에게는 놀이가 바로 언어입니다.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치료자와 아동간의 지지적이고 상호협력적인 관계 속에서 놀이가 가지고 있는 치료적인 힘을 활용하여 아이들이 현재 힘들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놀이치료는1928년 Anna Freud 가 시작한 이래
80년의 전통을 가진 치료방법입니다.

놀이치료는 일반적으로 Freud가 "Little Hans" 사례에서 공포증을 가진 아동을 치료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실제로 놀이치료의 시작은 1919년 Hug-Hellmuth가 소아분석에서 놀이가 핵심적이라는 것을 주장하며 소아에게 놀이를 직접적으로 사용한 것으로 부터 라고 볼 수 있습니다.

놀이치료를 통해서
건강한 애착관계, 자존감, 정서적 안정을 가지게 됩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주위환경에 보다 잘 대처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아동은 훈련된 상담자와 놀이를 통해 새로운 대인관계를 맺어가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던 어려움이 감소하게 됩니다. 또, 발달이 늦은 아동들은 꼭 필요한 여러 가지 자극을 통해 발달이 촉진되어 전반적인 기능이 향상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충동적이고 주의 산만한 것 때문에 학교에서 지적을 많이 받고 부모자녀관계도 많이 손상된 아동의 경우, 충동조절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되고 자신에 대한 생각도 긍정적으로 바뀌게 됩니다.

놀이치료는 일반적으로 주 1회씩,
약 40분간 놀이치료를 받게 되며 부모상담은 15분으로 진행됩니다.

아동이 가진 어려움의 정도나 치료 목표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주 1회씩, 약 45분간 놀이치료를 받게 되며 부모상담은 15분, 회수는 증감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동의 연령이 어릴수록, 어려움의 정도가 가벼울수록, 부모님의 협조가 적극적일수록 치료기간이 짧아집니다. 어려움의 정도가 심한 아동부터 일시적인 적응문제를 겪거나 앞으로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있는 아동과 청소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아동, 청소년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놀이치료가 필요하다고 고려해 봐야 하는 증상

  1. 위축되고 자신감이 없다.
  2. 주의가 산만하고 늘 물건을 잃어버린다.
  3. 학습의욕이 없거나 학습장애가 있다.
  4. 매사에 의욕이 없고 우울하거나 불안해 한다.
  5. 친구관계가 어렵다.
  6. 충동성, 공격성, 거짓말, 도벽, 반항 등의 행동문제를 보인다.
  7. 교육기관이나 학교생활에 적응이 안된다.
  8. 눈을 깜박이거나 기타 신체기관을 자신도 제어할 수 없게 계속 움직이는 등의 틱증상이 나타난다.
  9. 야뇨증과 유분증(변을 지리거나 묻히는 행동)의 증상이 있다.
  10. 부모자녀관계에 어려움이 많고 계속 부딪친다.
  11. 자폐성향이 있다.
  12. 지능이 지체되고 발달이 지연된다.
  13. 말을 더듬는다.
  14. 집이나 편한 곳 이외의 장소에선 자기표현을 못하거나 말을 하지 않는다.
  15. 형제경쟁이 심하다.
  16. 엄마와 떨어지기 어렵다.
  17. 스트레스성 신체증상을 보인다.
  18. 악몽을 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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