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E PROGRAM
치료프로그램

미술치료


미술치료는 아이의 경험과 정서적 반응을 살펴봄으로써,
심리적 문제점들을 인식하고 극복해 가는 전문적인 심리치료입니다.

미술치료는 매체를 바라보고 선택하고 사용하는 모든 과정을 말하며 미술치료에서 사용되는 매체는 치료실 안에서 허용된 모든 것들입니다. 따라서 꼭 그림으로 표현되고 채색되는 과정만이 아니라 매체를 바라보고 선택하는 과정부터 미술치료는 시작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미술에 대한 특별한 재주나 재능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연령과 소질에도 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표현과정과 결과물에 대해 어떤 경험과 정서적 반응을 일으키는 가입니다. 치료사는 이런 모든 과정이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이루어지도록 도와줌으로써 개인 발달단계를 파악하여 향상시켜 주는 것입니다. 집중력, 자기표현 능력, 문제해결 능력,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 기술, 사회성, 기쁨을 느낄 수 있는 능력 및 자아 존중감 등을 향상시키고 발달 증진과 잠재능력 개발에 효과가 있습니다.
미술치료
미술치료는 1회당 30분~1시간 정도 걸리며 총 회기는 경우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주 1~2회의 회기를 가지고 6개월에서 1년 가량의 기간으로 치료합니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 더 장기적으로 할 수도 있고 12회 미만의 단기 치료 프로그램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정신분석적 미술 치료

프로이트를 중심으로 한 정신분석 이론을 근거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그림이나 미술 활동 역시 자유 연상과 마찬가지로 자유롭게 떠오르는 대로 그리거나 만든 이후 무의식적 내용에 대해 탐색하게 됩니다.

인간중심 미술치료

단지 질환을 가진 환자로서가 아니라 삶의 적응 과정에서 괴로워하는 아이라는 시각으로 미술 치료를 진행합니다.

행동주의적 미술치료

행동 치료 기법을 미술 치료에 적용시켜 모델링 등을 활용합니다. 색을 섞으면서 색상에 대한 개념을 알게 하거나 모양 꾸미기를 통해 공간/순서 등의 개념을 더욱 명확하게 하는 경우가 포함됩니다.

게슈탈트 미술치료

통합을 중시하고 ‘지금 여기’에서의 경험을 강조합니다. 점토 작업으로 하는 게임이나 느낌에 대한 그림 그리기 등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집단 미술 치료

개인 미술 치료와는 달리 6~12명으로 구성된 그룹으로 미술 치료를 함께 받는 것입니다. 집단 구성원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집단이 가지고 있는 치료적 힘을 이용하게 됩니다. 집단 안에서의 관계 형성, 공감 능력이 향상되고, 사회적 기술을 키우며 다양한 시각에서 자신을 이해하는 능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미술치료 대상

  1. 우울, 불안
  2. 외상 후 스트레스 증후군
  3. 분리불안, 감정조절의 어려움
  4. 주의산만, 지나친 공격성, 위축
  5. 틱장애
  6. 발달장애
  7. 대인관계문제
  8. 가족문제
오시는길 아이콘

해냄 강서

오시는길 아이콘

해냄 천호

오시는길 아이콘

해냄 의정부

전화 아이콘

해냄 강서

전화 아이콘

해냄 천호

전화 아이콘

해냄 의정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