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E PROGRAM
치료프로그램

두뇌훈련


두뇌훈련은 정확한 타이밍(Timing)과 발란싱(Balancing)
훈련을 통해, 통합 신경시스템의 속도와 용량을 증가시켜
두뇌의 정보처리기능을 향상시켜주는 훈련입니다.

두뇌의 정보처리과정을 살펴보면, 감각정보(외부정보)가 눈(보고), 귀(듣고), 몸(촉각 등)을 통해서 입력되어 뇌에서 처리된 다음, 두뇌가 가장 합리적인 행동을 계획하고 실제 행동으로 옮기는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런데 두뇌 신경 시스템의 처리용량과 속도에 문제가 있거나 정보통합과정에 지연되면 위와 같은 부자연스러운 동작이 나타나게 됩니다.
두뇌훈련
인터랙티브 메트로놈(IM)은 정확한 타이밍(Timing)과 반복적 리듬감 훈련을 통해, 통합 신경시스템의 속도와 용량을 증가시켜 두뇌의 정보처리기능을 향상시켜주는 훈련도구입니다. 또한 발란싱 훈련은 균형 감각을 발달시켜 소뇌의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소뇌는 균형감각, 섬세한 운동 협응 기능 이외에도 전두엽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인지기능에 관여합니다.

IM 치료원리

IM은 두뇌원리에 기반으로 직접적으로 두뇌기능을 향상시키도록 고안된 프로그램입니다. IM은 신경가소성 (Neuroplasticity)이라 불리는 신경개선 및 신경리모델링 원리를 기초로 혁신적인 감각신경 (Neurosensory) 과 운동신경(Neuromotor)기법이 통합적으로 적용되는 세계에서 유일한 훈련도구입니다. 신경가소성이란 근육을 운동하면 발달시킬 수 있듯이 뇌도 훈련 또는 자극을 통하여 뇌신경 구조를 장기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특성을 말합니다. (Gynther, Calford & Sah, 1998)
IM 치료원리
훈련 자는 컴퓨터에서 생성되는 가이드 음을 듣고 이에 맞추어 즉각적으로 자신에 알맞은 14개 손이나 발 동작을 취하도록 연습하면, 컴퓨터는 즉각적 1000분의 1초단위로 동작반응을 분석/평가해서 feedback을 제공 합니다. IM 훈련은 회당 보통 50분 정도 훈련이 이루어 지며 훈련스케줄은 12~15회로 진행합니다. (IM training 기간: 총 12~15 task, 종료 시까지 보통 1개월 정도 소요)
훈련 자는 IM의 독특한 훈련시스템을 통해 주어지는 도전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훈련함으로써 짧은 시간에 신속히 두뇌기능이 향상됩니다.
Neal alpine, MD 박사의 “Functional MRI study of the effects of IM on Audotory-Motor processing network” 연구에 의하면, IM 훈련으로 신경세포(neuroaxon)내의 프로세싱 속도가 증가하였으며 덧붙여 IM 훈련이 영향을 받는 주요 두뇌부위는 cerebelum (소뇌), pretrontal cortex(전두엽), cigulate gyrus(대상이랑), basal ganglia(기저핵)라고 보고하였습니다.

IM 훈련을 통하여 집중력,
운동계획, 순차적 처리 능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IM 훈련은 집중력(Attention)이 담당하는 '자극의 선택', '집중의 유지', '공간과 시간의 상호작용' 능력을 향상시켜 감각, 운동 인지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운동계획 (Motor planning) 능력을 향상시켜 목표달성을 위하여 최선의 신체움직임과 기능통합능력을 향상시켜줍니다. 그리고 순차적 처리(Sequencing)능력을 향상시켜 행동계획에 따라 행동의 순서를 정하여 타이밍에 맞추어 표현하도록 도와줍니다.
몇몇 연구결과에 의하면, 두뇌정보처리과정(processing)이 놀라울 정도로 급격히 향상되었다고 발표되었습니다. IM 훈련이 타이밍, 율동성, 집중력, 운동계획 등의 인지능력을 급격히 향상시키는 이유는 ‘두뇌의 신경가소성 (Neuroplasticity) 이론에 근거를 두고 개발되었기 때문입니다. (Shaffer등, 2001;Libkuman, Otani & Steger, 2002).
IM 훈련 이미지
  • 01외부정보유입

  • 02정보처리

  • 03실행계획

  • 04외부대응

최근까지도 운동계획과 순차적 처리 능력을 강화하려는 시도는 교육 및 치료 환경에서 겉으로 나타나는 행동결과에 대하여만 국한되어 왔습니다. 따라서 두뇌의 기능적 변화가 수반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 훈련효과는 제한적이었습니다. 그와 달리 수 년간에 걸친 두뇌재활기술의 연구와 개발의 결과로 만들어진 Interactive Metronome (IM) 시스템은 안내음과 반복적인 신체동작 운동을 체계적으로 이용하여 근원적으로 두뇌기능을 향상시킵니다.

IM의 발란싱 훈련을 통해
소뇌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IM 훈련 및 발란싱 훈련은 두뇌의 전반적 영역에 영향을 미치나 주로 소뇌 영역에 영향을 크게 미칩니다.
타이밍
(Timing)
균형
(Balance)
운동조절
(Coordinating movement)
운동학습
(Motor learning)
소뇌 이미지
소뇌는 인체 내에서 타이밍(Timing), 균형(Balance), 운동조절(Coordinating movement), 운동학습(Motor learning)을 담당하는 작은 뇌라고만 알려져 있습니다. 유아기에는 대뇌를 먹여 살리는 역할(Feed forward)을 담당할 뿐만 아니라 아이가 자라서 얼마나 지성적으로 클 수 있는가를 결정하는 인지 및 학습기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자전거 타기를 예를 들어봅시다. 처음 배울 때 수없이 넘어지는 시행착오를 거쳐 자전거 타기를 습득하면 시간이 오래 지나 다시 자전거를 타더라도 처음 배울 때보다 쉽게 탈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자전거 타기에 필요한 기능들을 뇌신경계가 학습하고 기억했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학습이 근원적이고 원초적으로 이루어지며 학습효과가 신경계 저장되는 부위가 소뇌 영역입니다. 세계적 전문가 의견에 의하면, 소뇌를 가장 효율적으로 훈련시킬 수 있는 도구로 IM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IM의 임상적 효과

신체의 타이밍(Timing) 및
싱크로나이즈 능력 향상
  • 정확한 신체적 동작
  • 지속적인 신체적 동작
  • 효율적인 신체적 동작
  • 효과적인 운동 계획과 순차적 처리 능력 (협응 능력)
두뇌의 정보처리능력
(Processing)을 향상
  • 처리속도
  • 정보를 조직화하는 능력
  • 정신활동의 계획성과 순차적 처리 기능
  • 정보를 더욱 정확하게 회상하는 능력
집중(Attention)과
몰두(Concentrarion) 향상
  • 필요할 때 내적으로 집중하는 능력
  • 짧은 기간 동안 집중하는 능력
  • 장시간 집중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
  • 주변환경의 방해요인과 상황변화에서도 초점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

IM 훈련 대상

현재 미국에서는 Learning Disability (LD, 학습장애),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ADHD, 주의력 결핍 - 과잉행동장애) , Attention Deficit Disorder (ADD, 주의력 결핍장애)에 대하여 IM이 주로 시행하고 있으며 이에 대하여 많은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실행증(Apraxia), 통합운동장애(Dyspraxia), 쌍방협응 능력에 문제가 있는 사람, 동작의 숫자와 정확도에 문제가 있는 신경근육장애, 신경근육의 속도와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분야(주로, 운동선수의 운동능력 향상)에 대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아정신질환

  • ADHD 환자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집중력이 향상되고 충동성과 과잉행동이 낮아졌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특히 충동성을 측정하고 조절하는 데 매우 효율적이라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 Sensory Integration Disorder
  • Autism Spectrum Disorder
  • Cerebral Palsy
  • Non-verbal Learning Disorder
  • ADD / ADHD

발달장애

  • 아이발달에 소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소뇌훈련에 매우 도움이 되는 IM 훈련을 통해 신체, 두뇌, 언어 등의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 Language deficits (poor listening comprehension, poor verbal, poor reading comprehension)
  • Poor organizational skills
  • Poor memory
  • Poor fine and gross motor skills
  • Poor balance

학습장애

  • 학습에서 집중력, 운동계획, 순차적 처리 기능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위 3가지 기능이 떨어지면 거의 대부분 학습성취의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많은 연구에 의하면 M훈련을 통해 학업성적이 신속하게 향상되었다는 발표가 있습니다.
  • Attention and Concentration
  • Motor Control and Coordination
  • Cogntive Processing
  • Reading and Math Fluency
  • Contral of Aggression/Impulsivity

작업치료

  • 많은 세월 동안 작업치료사들은 운동계획, 순차적 처리, 향상을 통해 훈련 자에게 보다 독립적인 일상생활 활동이 가능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연구에서, IM이 감각통합훈련에 충분한 도움(이익)을 줄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 Motor function
  • Bilateral coordination
  • Sensory intergration
  • Motor planning and sequencing
  • Balance

언어치료

  • 많은 언어치료사들은 운동계획, 순차적 처리능력이 말하기 능력, 언어능력, 의사소통 기술, 인지기능과 중요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위 강조하여 표시된 기능들은 언어 및 지적 발달에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IM은 고도의 기술력을 통해 말하기능력, 언어능력, 의사소통 기술, 인지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유일한 훈련도구입니다. 연구에 의하면 IM 훈련은 신경발달지연 및 신경손상을 대체할 수 있도록 새로운 신경회로를 채택하거나 또는 생성되도록 촉진한다고 발표하고 있습니다.
  • Language processing
  • Social communication
  • Planning and sequencing
  • Attention and concentration
  • Control of impulsivity and aggr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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