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E PROGRAM
치료프로그램

집중력훈련


뉴로피드백 훈련은 자신의 뇌파와 움직임을 직접 눈으로 보면서
뇌기능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훈련입니다.

뇌는 인체 부위 중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으로 약 140억개의 신경세포로 구성되며 전기적인 신호인 뇌파와 신경전달물질에 의해 정보전달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뇌를 건강하게 하기 위해서는 전기적인 신호(뇌파)의 활동성을 정상화시키고, 신경전달 물질의 분비가 정상적으로 유지되도록 해야 합니다. 인간의 정신적, 육체적인 모든 활동들은 뇌세포의 전기적인 활동의 결과물이며, 이 과정은 뇌파로 표현되며 스트레스를 느낄 때와 편안할 때, 집중할 때의 뇌파는 서로 다릅니다.
집중력훈련

델타파 Sleep (0.5~3Hz)

델타파(Delta)는 무의식의 뇌파입니다. 뇌파중 진폭이 가장 커서 저항에 영향을 받지 않아 가장 멀리까지 전달됩니다. 따라서 두뇌의 영역 중 중심부인 연수, 뇌교, 중뇌 부위의 정보를 담고 있어 무의식, 감정에 관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무의식 상태에서의 델타파 유도는 직관력을 높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세타파 Drowsy (4~7Hz)

세타파(Theta)는 델타파 다음으로 진폭이 크며 느린 서파입니다. 두뇌 영역 중 감정, 감성에 관여하는 중심부 정보를 담고 있으며, 깊은 수면 상태보다는 졸린 상태에서 주로 나타납니다. 감정, 감성영역과 깊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예술적 노력을 기울이거나 우울하거나 즐거울 때 크게 나타납니다. 학습시 세타파가 너무 높게 나오면 잡념이 많다는 의미이므로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세타파를 줄이는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알파파 Realxed (8~10Hz)

알파파(LowAlph)는 속파와 서파의 중간에 있으며 의식과 무의식을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눈을 감고 편안한 상태에서 후두엽에서 주로 나타나며 주로 긴장 이완시에 나타납니다.

SMR파 (12~15Hz)

SMR파(Sensory MotRhythm)는 속파에 속하며 수동적인 두뇌 활동을 나타냅니다. 주의력 부족시 이 영역을 집중훈련하면 집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간단한 집중력이 요구되는 문제를 해결 할 때 주로 작용하며 베타파에 비해서 적은 에너지로 모든 일을 쉽게 해결하는 능력을 발휘합니다.

베타파 Active Thinking (12~18Hz)

베타파(Beta)는 집중력과 긴밀하게 관련된 뇌파입니다. 문제해결을 위해 베타파가 과도하게 발생하면 긴장과 불안상태가 생기기도 합니다. 따라서 집중력을 높이는 훈련을 할 때는 중간 베타파를 높이고, 하이 베타파를 감소하는 방향으로 훈련을 할 때 편안한 상태에서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어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뉴로피드백 치료원리

뉴로피드백은 두뇌가 지구상에서 가장 훌륭한 학습기관이라는 점을 활용한 치료법입니다. 사람은 즉각적이고 실시간으로 자신이 잘하고 있는지 못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피드백을 줄 때 가장 학습이 빠릅니다. 따라서 바람직한 뇌파를 강화시키고, 부정적인 뇌파를 억제시킬 때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면 사람은 바람직한 뇌파를 내는 것을 터득하게 됩니다. 점차 이런 과정을 반복하면 뇌파는 긍정적인 형태로 변해갑니다. 이런 훈련을 통해 자신의 뇌파를 조절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되면 집중력, 학습능력이 향상되고, 스트레스 조절 능력도 강화됩니다. 이 과정을 일정 횟수 이상 반복하면 바람직한 뇌파 생성을 습관화, 내재화하게 되어 필요한 상황에서 자동적으로 바람직한 뇌파를 만들어내는 힘을 가지게 됩니다.
뉴로피드백 치료원리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자신의 뇌파에 대해 시청각적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받으면서 계속 훈련을 하다 보면, 좋은 뇌기능에 대한 정보가 두뇌의 기억장치에 입력되어 집중이 필요한 상황이 되면 저절로 되살아나게 됩니다. 어린 시절 자전거를 배웠다가 10년 동안 안탔는데도 금방 익숙하게 탈 수 있는 것은 우리의 뇌가 한번 터득한 것을 장기 기억 속에 저장했다가 그 기억을 되살렸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뉴로피드백 효과

뉴로피드백은 집중력, 기억력, 신체조절 능력 등 다양한 기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의 집중력 장애가 있는 경우 집중을 방해하는 뇌파(세타파)의 활성화를 줄이고 학습에 필요한 뇌파(베타파)를 강화하면 많은 경우 집중력 개선 효과를 보게 됩니다. ADHD, 충동성, 주의산만성, 과잉행동의 경우에 뉴로피드백 훈련은 더욱 성공적인 학업 수행능력을 이끌어 주고, 인식능력 향상에도 효과가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ADHD 어린이의 경우 IQ가 10~23포인트 상승하였거나 비슷한 결과들이 여러 논문에 보고되어 있습니다.
  • 단어 읽기, 철자법, 계산 능력 향상 효과
    단어 읽기, 철자법, 계산 능력 향상 효과
  • 지능 향상 효과
    지능 향상 효과
또한 행동 장애 개선도 가능합니다. 호전적이고 폭력적이거나 짜증스러운 어린이도 그러한 심한 행동들이 뇌의 조절 하에 조절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울증의 경우에는 정서와 감정의 표현이 점차 회복되며, 피로감을 덜어 줍니다. 불안과 공포증의 경우 감정 조절 능력이 향상되고 불안과 공포의 빈도가 줄며, 격한 감정의 정도가 점차 정상화 됩니다. Neurofeedback Training후에 약물 투여가 줄어들었으며 약물 투여의 부작용도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로피드백은 비록 기기를 이용하는 것이지만, 치료사의 경험과 전문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해냄은 전문적인 치료사가 1:1로 세션이 진행되는 동안 훈련에 전담하는 체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뉴로피드백 대상

  1. ADHD, 자폐증
  2. 학습 장애가 있는 아이
  3. 불안한 감정을 강하게 느끼는 아이
  4. 일시적인 슬럼프나 불안 등으로 학업 성적이 떨어진 아이
  5. 우수한 학업성적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싶은 아이
  6. 틱 장애나 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아이
  7. 교통사고/대형사고 등으로 인한 후유 장애가 있는 아이
  8. 대인관계/사회성 부족한 아이
  9. 우울, 불안증이 있는 아이
오시는길 아이콘

해냄 강서

오시는길 아이콘

해냄 천호

오시는길 아이콘

해냄 의정부

전화 아이콘

해냄 강서

전화 아이콘

해냄 천호

전화 아이콘

해냄 의정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