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NIC
전문분야

학습장애


학습부진이란 성격, 태도, 정서적 문제, 학습 습관의 문제,
누적된 학습 결손 등으로 인해 잠재적 지적 능력에 비해 학업성취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학습부진
지능 발달 정도는 정상이지만 읽기와 쓰기, 셈하기를 포함하여 각 교과가 요구하는 최소한의 학업 성취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하며, 이러한 학생들을 학습부진아라고 부릅니다. 학습 기회가 없거나 공부 방법을 잘 모르거나 우울증, 불안증, 강박증, 따돌림, 게임중독, 가정불화, 빌곤, 결손가정 등의 환경적 요인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러한 원인들이 호전되면서 정상적인 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를 보이게 됩니다.
학습장애와 유사한 개념으로 혼동되기도 하지만, 학습장애는 뇌의 기능장애나 인지적 결함 등의 기질적 문제가 원인이라는 점에서 학습부진과는 구별됩니다.
학습부진아는 정상아보다 지능이 다소 낮은 편이고, 어휘력이 부족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경험 또는 환경 현상을 표현하고 해석하는 데 필요한 추상적 언어를 구사하는 능력이 뒤지며, 보고 듣고 경험한 것을 기억하는 능력도 부족합니다. 그러나 이는 평균보다 낮음을 의미하며, 학교 학습을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의 저지능이나 정신지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 정상아에 비하여 과잉행동의 특성이 많이 나타나고 주의집중력이 떨어지는 특성을 보입니다.

학습부진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한 각도로 접근해 보아야 합니다.

환경적 원인 학습전략적 요인 정서적 원인

정서적 요인

우울증, 시험불안증, 강밥증, 왕따문제, 가족 갈등 등의 정서적 요인은 학업 성취에 대한 동기를 저하시키며, 집중력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행동적 요인

학교 부적응, 싸움, 거짓말, 음주, 흡연, 반항, 가출 등 비행 청소년의 대부분은 학습부진으로 행동문제가 발생하기도 하고, 행동문제로 인해 학습부진이 초래되는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집중력 저하

주의력 결핍장애, 틱-뚜렛장애로 주의집중력이 저하되어 학습부진을 초래하게 됩니다.

학습동기적 요인

지능과 관계없이 학습동기가 없으면 목표의식이 없어, 학습 성취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자존감이 결여된 상태에서 보상에 의한 일시적인 학업 향상은 그 성과를 유지하기 힘듭니다.

학습전략적 요인

자신의 능력에 맞는 학습목표를 세우고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 수립하기, 과제를 읽고 요약하기, 수업내용을 듣고 노트하기, 중요내용 기억하기, 시험계획 세우기 등과 같은 효율적인 학습방법을 이용하는 전략이 부족하면 공부하는 것에 비해 학업성취는 낮을 수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

부모의 무시, 학대, 무분별한 체벌 등 아이에 대한 거부적 태도나 지시, 명력, 억압, 금지 등 권위적 태도는 아이에게 피해의식과 패배적인 생각을 갖게 하며 학습부진을 만드는 요인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잠재능력에 비하여 성취도가 현저하게 낮을 경우에는
학습부진 진단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평가에는 지능검사와 학습장애와 관련된 난독증, 이해력, 셈하기, 성격검사, 심리평가를 포함한 주의력검사 등이 실시됩니다.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원인에 따른 맞춤화된 접근이 필요합니다.

  • 학습치료

    학습치료

    학습동기를 부여하고, 학습전략을 세우며, 기초학습을 향상시킬 방법을 찾아 효과적으로 공부 할 수 있는 방법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심리치료

    심리치료

    정서적으로 불안하고 스트레스 관리능력이 없는 경우 불안을 해소하고 또래 관계와 부모와의 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 대인관계 능력과 스트레스 대처능력이 필요합니다.

  • 뉴로피드백

    뉴로피드백

    뉴로피드백은 두뇌가 몸의 모든 기능을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두뇌(Brain)를 훈련하는 기술'입니다. 뉴로피드백은 자신의 뇌파를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훈련으로 신체운동을 통해 체력을 강화하듯 뇌기능을 강화하는 두뇌운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주의력 결핍장애의 경우 공부를 할려고 집중을 하면 세타파(눈 뜬 상태에서 졸음을 유발하는 뇌파)가 상승되어 집중을 방해합니다. 이때 베타 훈련을 통해 세타파의 활성을 감소시키는 훈련을 하게 되면 집중력이 향상되어 공부하다가 들락날락하거나, 5분도 못 앉아 있는 증상이 점차 감소하게 됩니다. 충동적이고 감정조절이 안되며 여러 가지 정서적 문제를 동반한 학습 부진아의 경우 알파세타 훈련을 같이 해주게 되면 정서적으로 안정되면서 편안해집니다.

오시는길 아이콘

해냄 강서

오시는길 아이콘

해냄 천호

오시는길 아이콘

해냄 의정부

전화 아이콘

해냄 강서

전화 아이콘

해냄 천호

전화 아이콘

해냄 의정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