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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분야

학습장애


학습장애는 지능은 정상인데 학업을 성취하는데 실패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학습장애
지능과 연령을 근거로 정서적 혹은 사회, 환경적인 문제가 없음에도 학업을 성취하는 능력이 50% 미만일 때 학습장애라고 합니다.
학습장애는 읽기 장애, 쓰기(철자 및 문어표현)장애, 산수 장애가 포함됩니다. 저명인사 중에서도 심각한 학습장애를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미국의 부통령이었던 록펠러는 심한 읽기 장애(난독증)였고, 에디슨도 심각한 쓰기 장애를 보였으며, 알버트 아인슈타인도 3살 때까지 말을 하지 못했습니다. 아동이 가진 학습적 결함을 정확히 진단하여 제대로 도와주면 타고난 재능을 발휘하는데 큰 힘이 될 수 있습니다.

학습장애는 학생들 중 2~8% 정도가 해당되며
읽기, 쓰기, 산술장애가 단독으로 오는 경우보다
두 세가지 장애가 겹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읽기장애 쓰기장애 산술장애 책 이미지

읽기장애

읽기장애는 학령기 아동의 2~8%가량이며 60~80%가 남아입니다. 학습장애 중 가장 많은 유형으로 감각기능이나 지능에 이상이 없음에도 읽기를 배우는데 힘든 경우입니다. 단어 인식, 읽기 습관, 문법에 어려움을 보이며, 쓰기 장애도 동반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읽기장애는 대개 언어 발달의 결함을 동반하며 발음이 불분명하고 수용 언어 및 표현 언어상의 결함을 많이 보입니다. 난독증은 글자를 인식하거나 음소들을 해독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입니다.

쓰기장애

쓰기장애는 학령기 아동의 3~6%가량이며 문법적으로 올바른 문장을 쓰는데 결함이 있는 경우입니다. 대화를 할때는 자신의 생각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지만 글로 쓰도록 하면 심각한 어려움을 보입니다. 쓰기 속도도 매우 느리고 문장을 완성하는 것도 힘들어하며, 적절한 단어를 생각해내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쓰기 장애 중 철자장애는 철자상의 오류를 보이며 읽기 장애와 많이 관련되어 나타나고 자신의 생각을 글로 나타내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악필(Dysgraphia)은 쓰기 장애가 아닙니다.

산술장애

산술장애는 학습장애 가운데 약 20%로, 학령기 아동의 4-6%로 추정되며 산수에 대한 개념형성이 어려워, 계산 및 산수 문제 해결에 곤란을 보입니다.

학습장애 원인

학습장애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됩니다.
뇌기능 장애

뇌성마비, 간질, 신경계의 감염, 뇌손상을 받은 경우에 학습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며, 뇌파와 유발전위 연구에서 비정상적인 뇌파가 학습장애아에게 높은 빈도로 나타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신경생화학적 요인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등 신경전달물질의 기능 저하가 관련되어 있다고 보고가 많습니다.

대뇌반구의 기능장애

난독증의 경우 좌뇌의 기능 결함이 원인이라고도 하며, 실제 CT나 MRI 검사에서 측두엽, 두정엽의 비대칭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좌뇌와 우뇌의 기능 차이가 클 경우 학습장애가 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임신 중 상태

산모의 알코올 섭취나 흡연 등이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사회 환경적 요인

부모의 양육태도가 지시적이고 간섭이 많고 칭찬보다는 야단을 치는 경향이 많은 경우, 가족 내 폭력, 아동학대나 방임에 노출된 경우에 많이 발생합니다.

영양 불균형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우울증에서 영양균형이 깨져있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납중독은 학습장애와 관련이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기타

알러지, 중이염 등 신체적 불편함도 학습장애와 관련이 있습니다.

학습능력에 대한 평가는 학습 능력에 관여하는
다면적인 원인을 평가합니다.

  • Step.1
    면담
    아이와 부모와의 면담을 통해 발달력 등 평가
  • Step.2
    신체 검사
    학습에 장애를 줄 만한 신체질환 확인
  • Step.3
    정서 평가
    정서적인 문제의 유무와 정도 평가
  • Step.4
    신경발달평가
    뇌기능 발달 상태를 평가
  • Step.5
    뇌기능 검사
    학습에 필요한 뇌기능 검사
  • Step.6
    주의집중력검사
    컴퓨터 전산화 프로그램으로 주의집중력 검사
  • Step.7
    시지각 검사
    시각적 정보처리를 담당하는 신경기능 평가
  • Step.8
    심리평가
    지능, 인지기능, 시지각 운동협응 평가

학습장애 임상 양상

인지적 측면
주의력이 결핍되어 있습니다. 주의력은 학습에 기초가 되는 인지능력의 하나입니다. 수업시간 내내 공부하는 내용에 몰입하는 것, 즉 장시간 동안 하나의 활동에 몰입할 수 있는 능력은 지속적 주의력이라고 하며, 동시에 둘 또는 그 이상의 자극에 집중하는 것을 분할주의력이라고 합니다. 학습장애아동들은 주의력 장애가 있어 학습한 내용을 저장하는 과정과 저장된 정보를 인출하는 과정에 방해를 받게 됩니다.
지각-운동 측면
일부 학습장애 아동들은 한 단어와 다른 단어의 소리를 구별하거나, 문자간의 차이를 구분하는데 어려움이 있는데 이는 지각적 정보처리과정의 결함 때문입니다.
기억력 및 인지 전략적 측면
읽기 장애 아동들은 의미 있는 단어를 함께 엮거나, 단어 암기를 위한 원칙 등 기억력 향상을 위한 전략을 덜 사용하고, 획득한 지식을 "언제, 왜, 어떻게" 사용할지에 대한 인지적 전략도 부족하다고 합니다.
언어적 측면
Gibbs와 Cooper(1989)의 연구에 의하면 학습장애아동의 약 90%가 언어발달장애가 있었으며, 특히 읽기 장애가 있는 아동들은 언어적 자극을 받아들이거나 처리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언어능력이 우수한 학습장애아동들은 그렇지 않은 아동들에 비해 읽기 능력이 더 빨리 향상됩니다.
사회적 측면
학습장애 아동들은 사회적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사회적 문제 해결능력이 부족하며, 다른 사람의 입장에 서거나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보이기도 합니다. 학교에서도 인기가 없고 친구들에게 거부당하는 경우가 다른 아동에 비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학습 동기적 측면
학업 실패로 인하여 학습장애 아동들은 그들의 지적 능력에 의심을 갖게 되고 잘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아무 소용없다고 믿게 되며, 문제가 조금만 어려워져도 쉽게 포기하여 무능력 감이 더욱 강화되는 등 학업 실패와 낮은 학습 동기간의 악순환을 보입니다.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칭찬과 비난이 아동의 자기 이미지 향상과 학습동기를 높이는데 중요한 영향을 주게 됩니다.
정서적 측면
학습장애 아동들은 자신감과 동기의 저하, 우울감 등을 보이게 되며 이러한 정서적 요인이 학습에 더욱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학습장애 아동들의 50%는 잘 적응하나, 25%는 우울과 불안 등의 정서적 문제를 보이고, 10%는 신체 증상을 호소하며, 15%는 품행문제를 보입니다. 이런 정서문제를 보이는 학습장애아동들은 청소년기로 갈수록 행동장애로 나타날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학습장애는 아동의 문제영역을 중심으로
개인 맞춤식 집중적 인지치료 및 교육이 필요합니다.

  • 읽기장애
    대개 유치원 말이나 초등학교 입학하여 학교 교육이 시작되는 시기에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조기에 치료가 시작되면 1학년~2학년 말경 호전될 수 있습니다.
  • 쓰기장애
    일반적으로 아이들은 말하기, 읽기, 쓰기 순서로 배우므로 쓰기 장애는 늦게 드러납니다. 치료를 일찍 시작할수록 예후가 좋습니다.
  • 산술장애
    보통 초등학교 2~3학년에 발견되며, 조기에 치료적 개입이 있어야만 예후가 좋습니다.
  • 특수인지치료 및 교육

    특수인지치료 및 교육

    아동의 지적 능력, 연령, 교육 경험에 비해 읽기, 쓰기, 셈하기에서 낮은 성취를 보이는 학습장애 아동들은 문제 영역을 중심으로 개인 맞춤식 집중적 인지치료 및 교육이 필요합니다. 학습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사회성도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집중력, 사고력, 기억력 및 사회적 능력을 길러주는 다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 뉴로피드백

    뉴로피드백

    자신의 뇌파를 실시간으로 보면서 스스로 자신의 뇌파를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으로 두뇌의 학습능력을 이용한 치료입니다. 집중력을 향상시키며, 감정조절을 도와주고, 수면 개선효과와 기분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 부작용이 없는 치료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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