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NIC
전문분야

사회성발달


사회성 훈련 프로그램은 의사소통기술이나 자기표현방법,
또래 수용기술 및 학업기술 등을 향상시켜, 자존감과 독립성을 갖고
사회에 적응해 가는 방법을 익히게 합니다.

사회성발달
사회적으로 능력이 있다는 것은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때 좋은 사회성 기술을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사회성 기술은 타인과 관계를 맺는데 있어서 보다 유능하게 행동하게 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자세히 설명을 하자면 사회성 기술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유용한 정보를 정확히 선택하여 적절한 언어적, 비언어적(얼굴표정, 자세, 손동작 등) 의사소통과 행동을 통해 긍정적인 대인 관계를 갖게 합니다.
사회성이 결여된 아동들은 사회성 기술을 직접적으로 하나하나 가르침으로써 훈련이 가능합니다. 사회성 훈련 프로 그램은 사회성 기술의 습득을 통하여 의사소통기술이나 자기표현방법, 또래 수용기술 및 학업기술 등을 향상시키도록 돕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자존감과 독립성을 갖고 사회에 적응해 가는 방법을 익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사회성 훈련 프로그램은 인지적 능력의 훈련과 행동적 능력의 훈련을 통해
이루어지며 다음의 기본원리로 진행됩니다.

  • Step.1
    행동시범
    학습하게 될 사회성 기술 활동을 알게 하기
  • Step.2
    역할놀이
    실제 생활 속에서의 사회성 기술을 연습하기
  • Step.3
    반응
    역할놀이를 평가 수정하여 사회성 기술 향상시키기
  • Step.4
    훈련의 연결
    학습한 사회성 기술을 활용해 실제 생활에 응용하기

사회성 훈련 프로그램

사회적 관계에 대한 지식, 피드백과 연습, 강화, 단서 등의 부족을 느끼는 아동들과 학습부진 장애, ADHD, 심리적 문제를 함께 하는 아동들은 이런 훈련 활동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익히고 행동 수정의 변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 또래와 어울리기
    자기 소개하기, 도움 요청하기, 거절하기, 들어주기, 적절한 대화법, 다른 사람 감정 알아주기
  • 자기통제
    공격적이거나 위축될 수 있는 방해요인 조절하기
  • 상황에 대처하기
    상황 파악하기, 적절한 사회적 기술 선택 하기, 자기 행동 평가하기, 감정 표현하기, 분노 감정 조절하기
  • 학교적응
    선생님의 말에 귀 기울이기, 규칙 지키기, 과제나 지시 수용하기

사회성 훈련을 통해 또래와 어울리기, 상황대처능력,
학교 적응, 자기 통제 능력이 향상
됩니다.

학교 등교 거부 /부적응 / 또래관계의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의 경우 사회성 훈련 프로그램 참여 후 학교 적응과 또래관계 회복이 관찰됩니다.
충동적이며 주의력이 부족한 아동들의 경우 사회성 훈련 프로그램 참여 후 자기 통제력, 주의력 증진 효과를 보이고 과잉행동과 충동적인 행동을 아동 스스로 인식하며 감소시킵니다. ADHD 아동과 품행장애가 있는 아동들은 공격적인 말과 행동이 감소되었습니다. 인지능력이 떨어지는 집단에서도 사회적 기술이 호전되었습니다.
오시는길 아이콘

해냄 강서

오시는길 아이콘

해냄 천호

오시는길 아이콘

해냄 의정부

전화 아이콘

해냄 강서

전화 아이콘

해냄 천호

전화 아이콘

해냄 의정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