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NIC
전문분야

우울증


어른이 보기에 대수롭지 않은 일이
아이에게는 치명적인 마음의 상처가 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소아의 1% 이하가 우울증을 경험합니다. 소아 우울증은 우울하다는 말을 아이들이 스스로 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행동문제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짜증이 많아지고 자주 울거나 침울해 하고, 검사에는 특별한 이상이 없는 데 자주 신체적인 증세를 호소하는 것, 학교 가는 것의 회피, 거짓말, 싸움, 난폭한 행동 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속은 우울증인데 겉은 행동 문제로 표현되는 경우를 소위 "가면성 우울"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우울증이 있는 소아는 집중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학업에 대한 관심이 줄어 성적의 저하가 생깁니다. 머리가 멍하다, 집중이 안된다 등의 호소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제까지 즐거워했던 활동과 취미를 부담스럽고 따분하게 느끼며 친구들을 피하기도 합니다.
우울 시기 동안에 소아의 신체기능 또한 영향을 받습니다. 수면형태나 식습관의 변화, 체중 저하나 증가가 있게 됩니다. 어떤 아이들은 생기가 없고 하루종일 피곤해 하기도 하며 초조해하고 흥분하기도 합니다. 결국 지속적으로 죽음을 언급하고 자살 위협이나 자살시도를 하게 될 지도 모릅니다.
만약 우울 증상이 지속되고 심해질 경우는 반드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를 찾아야 하며, 우울의 정도가 심하여 전반적 일상생활이나 학업에 지장을 초래하고 자살의 위험성이 있을 정도가 되면 전문가와의 상의를 거쳐 항우울제 투여를 고려해야 합니다. 현재의 항우울제는 과거에 사용되던 항우울제에 비해 효과도 좋고 부작용도 적습니다. 적어도 우울증이 있는 아이들 5명 중 4명은 치료 후에 상당히 호전될 수 있습니다.

혹시 내 아이가 우울증인가?

  1. 사소한 일에 평소와는 달리 짜증이나 울음을 터뜨린다.
  2. 특별한 의학적인 원인이 없이 여기저기 자주 아프다고 한다.
  3. 평소 온순한 아이가 행동이 부산해지고 과격해서 물건을 던진다던지 극단적인 말을 한다.
  4. 얼굴 표정이 침통하고, 밖에 잘 나가려 하지 않고, 혼자 방에만 있으려 한다.
  5. 말수도 적어지고 평소 즐겨하던 일상생활에 별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
  6. 일기장이나 친구와의 대화에서 죽음, 외로움과 같은 내용이 발견된다.
  7. 평소와 달리 사소한 실수에 ‘미안하다’, ‘죄송하다’라는 말을 자주한다.
  8. 사고의 진행과정이 느려 학습 능력이 떨어지고 스스로 마치 바보가 된 것 같은 느낌을 호소한다.
  9. 식사를 거부하며, 잠을 쉽게 이루지 못하고 멍하니 있다.
오시는길 아이콘

해냄 강서

오시는길 아이콘

해냄 천호

오시는길 아이콘

해냄 의정부

전화 아이콘

해냄 강서

전화 아이콘

해냄 천호

전화 아이콘

해냄 의정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