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NIC
전문분야

게임중독


게임중독은 과도한 게임으로 인하여
학습 및 사회 생활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를 일컫습니다.

게임중독
게임중독은 인터넷 중독의 한 종류인데, 과도한 인터넷 사용에 의해 학교,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생겨 자신이나 주변 사람들이 문제가 있다고 인식하게 되는 경우를 통상적으로 일컫는 말입니다.
인터넷 중독은 다시 게임중독, 채팅중독 등으로 세분화할 수 있는 데 학업 성적이 떨어지고 가족 및 대인관계에 영향을 주는 것은 물론 일상생활에 까지 지장을 받게 됩니다. 즉 게임의 과도한 집착이나 습관적 행동으로 인해 생리적 의존성이 생겨 게임을 장기간 사용했을 때 시간이 지날수록 똑같은 만족을 얻기 위한 시간이 점점 늘어나거나 게임을 갑자기 중단하였을 경우 불안, 초조 등의 금단 증상이 동반됩니다.
일상 생활뿐 아니라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수면 부족, 식욕 저하로 이어질 수 있고 대인 관계에도 문제가 생기는 등 여러 부작용을 동반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대신하는 게임 속 캐릭터를 통해 대리만족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빠져들기 쉽습니다.
게임중독의 증상은 정서적인 문제를 비롯하여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집착

게임이 삶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고, 그것에 대해서만 생각하고, 느끼고, 그것을 계속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즉 게임을 하지 않을 때에도 항상 다음 번에 그 게임을 어찌할까에 대해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분의 변화

게임 할 때에 현실의 지루하고 불쾌한 기분의 변화를 느끼면서 학교생활이나 친구관계에서의 문제를 회피하거나 해결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하게 됩니다.

내성

같은 정도의 만족감을 느끼기 위해서 점점 더 많은 시간의 게임을 요구하게 됩니다.

금단

게임을 하지 않거나 갑자기 게임을 줄이게 되면 불쾌감이나 불안감, 짜증, 초조, 안절부절 등의 증상이 생깁니다.

갈등

게임 때문에 주위의 사람들, 학교생활, 일상생활에 문제가 생기고 갈등이 일어나게 됩니다.

부정

게임에 대해 주변에서 지적을 하는 경우 자신의 문제를 축소하거나 어떤 문제도 없다고 부정을 하고 거짓말을 하고 속이기 시작합니다.

조절 실패

게임문제를 인식하고 조절을 시도해 보지만 번번히 실패하고 점차 자포자기하게 됩니다.

소모적 행동

게임을 하기 위해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 금전적 소모를 하게 됩니다.

게임중독은 심리적 원인, 인터넷 사용 자체, 정신적 원인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심리적 원인 과도한 인터넷사용 정신적 원인 게임 이미지

심리적 원인

  • 현실 대인관계의 어려움과 좌절
  • 부모 자녀 관계의 갈등과 불화
  • 학교 성적 저하로 인한 비관
  • 정서적 위축, 자신감 저하, 외로움
  • 현실 대인관계의 실패로 인한 좌절감과 우울감, 성적저하, 학교 폭력, 집단 따돌림, 유학 후의 부적응을 경험할 때의 심리적인 어려움과 외로움을 게임을 통해 잊어버리거나 채팅을 통해 위안을 받게 되면서 실제적인 관계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감정적 발산, 정서적 일체감, 우리라는 느낌을 갖게 되어 심리적으로 의존하게 됩니다.

과도한 인터넷사용

  • 성인 사이트와 음란물 중독
  • 게임 중독
  • 청소년 안에 내재된 공격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게임들이 가진 무수한 콘텐츠들이 가진 재미와 흥미는 청소년들에게 절제력을 상실하게 만들고 나아가 과다한 사용하게 만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신적 원인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 우울증, 불안 장애
  • 충동조절 장애
  • 사회성 결핍 등 발달 장애
  • 언어적 의사소통 문제로 인한 현실관계의 제한
  • 사회공포증 및 회피성 인격장애의 경우 친구를 사귀고 싶지만 거절당할 것 같은 공포와 창피를 당할 것 같은 두려움으로 인해 인터넷 활동을 하는 데에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 정신분열형 인격 장애의 경우 인터넷 정보검색을 망상적 내용을 공급해 주는 하나의 수단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모든 중독에서
예방만큼 값어치가 있는 활동은 없습니다.

만일 예방에 실패했다면 조기에라도 개입이 되어야 합니다.
조기개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현실생활의 유지입니다. 학교생활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초기에 지각 결석에 대한 가족의 태도가 확고해야 합니다.

게임중독의 치료는
예방과 조기 개입이 가장 중요합니다.

  • 01 아이와의 긍정적 관계가 중요합니다.
    만일 학교복귀가 단기간 내 어렵다고 판단이 되면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긍정적 관계입니다. 아이와의 긍정적 관계 회복으로 세상에 대한 신뢰와 기대를 갖게 하여 대화의 길을 만들어야 합니다.
  • 02 사회활동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가능한 사회활동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비록 학교에 가지 않지만 교회나 성당에 나가거나 학원에 간다거나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 03 적극적인 진로지도가 필요합니다.
    학교에 가지 않고 몇 개월이 지나면 청소년들은 자신의 진로에 대해 좌절하거나 무력하게 대응합니다. 밖에 나가지 못하는 이유는 친구들을 만나서 할 말이 없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누군가와 관계가 형성되기 시작한 이후 적극적으로 필요한 것은 진로에 관한 지도입니다. 복귀를 할 것인지, 검정고시를 치를 것인지 아니면 연수나 유학을 갈 것인지, 하는 현실적 복귀계획과 더불어 어떤 분야로 자신이 진출할 것인지를 상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04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학교에 가지 않고 몇 개월이 지나면 청소년들은 자신의 진로에 대해 좌절하거나 무력하게 대응합니다. 밖에 나가지 못하는 이유는 친구들을 만나서 할 말이 없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누군가와 관계가 형성되기 시작한 이후 적극적으로 필요한 것은 진로에 관한 지도입니다. 복귀를 할 것인지, 검정고시를 치를 것인지 아니면 연수나 유학을 갈 것인지, 하는 현실적 복귀계획과 더불어 어떤 분야로 자신이 진출할 것인지를 상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심리적 환경적 상태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평가
  • 인터넷 중독에 이를 수 밖에 없었던 아이의 정서적 환경적 원인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파악은 중독을 벗어나기 위한 무엇보다도 중요한 단계입니다. 원인이 파악되지 않은 치료는 일순간의 미봉책에 불과합니다. 종합적 심리검사와 다양한 평가방법으로 아이의 상태에 대해서 파악해야 합니다.
  • 원인이 되는 심리적 갈등과 정신적 문제의 해결
  • 아이에 대해 이해되고 파악된 결과에 따라서 그 원인 해결을 위한 심리치료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가족치료적 접근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 부모 교육

    부모 교육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아이의 현 상태와 인터넷 중독에 대한 부모의 이해와 파악입니다. 체계적인 부모 교육 프로그램으로 부모 역할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 뉴로피드백

    뉴로피드백

    게임에 대한 욕구를 줄여줍니다.
    인터넷에 중독이 되었다 함은 이미 뇌의 깊은 곳에 중독에 대한 갈망이 저장되어 스스로의 의지로는 조절이 어려운 상태로 뇌기능이 학습되어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해서 이러한 갈망을 현저하게 줄여주기 때문에 게임을 줄이거나 중단하기가 훨씬 용이해집니다.

    명료한 각성상태를 유지해 줍니다.
    또한 게임상태에서의 지나친 뇌의 자극은 게임 하지 않는 동안 멍한 상태를 유발하여 학습 활동 시에 뇌기능이 정상적으로 작용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해서 뇌의 상태를 정상적인 각성상태로 만들어주기 때문에 제대로 집중을 할 수 있고, 학습활동을 정상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집중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뉴로피드백을 통한 집중력 향상은 중독된 학생들에게 게임 이외의 다른 활동에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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