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 극복방법


아이가 산만하다고 ADHD는 아닙니다!

ADHD 진단을 내릴 때, 아동의 발달 연령을 고려해야 하며 발달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풍부한 소아정신과 의사만이 정확히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혼, 전학, 혹은 이사 등의 환경적 변화로 인단 행동반응을 ADHD로 오인해서는 안됩니다. ADHD 아동의 대다수는 학습장애, 틱-장애, 반항장애 또는 품행장애, 정서문제, 우울증 등의 다른 문제를 동반하는 것이 보편적이므로 문제가 있는 아동에 대한 개별진단을 통해 개개인에게 꼭 필요한 맞춤 프로그램을 실시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놀이치료

    놀이치료

    아동들의 감정 표현 방법인 놀이를 통하여 자신의 문제를 발견하고, 내면의 감정을 놀이방식을 통하여 표현하며, 적절한 행동과 대처 방식을 아동 스스로 찾아내고 적절한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 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

    주의가 산만하고 행동이 과다한 아동, 규칙을 잘 지키지 않거나 반항 적인 아동, 우울하거나 불안한 정서적 어려움을 가진 아동의 부적응적 인 인지를 확인하여 그것을 더 적응적인 행동으로 대체하고, 아동에게 특정 상황에서 스스로 적절하게 대처하는 전략을 사용하도록 가르치고,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돕는다. 아동은 이를 통하여 보다 긍정적으로 사고하는 방법과 보다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과 대처 전략을 배울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습 스케줄 지키기, 준비물 챙기기 등의 습관을 만들어 가게 됩니다.

  • 사회성 증진 집단치료

    사회성 증진 집단치료

    주의력 결핍 과잉해동장애 아동은 사회적 상황에 대한 파악이 잘 안되고 충동적이므로 인해 사회적 이해나 사회적 기술이 저하되어 나 이에 비해 어린 행동을 하기 쉽고 대인관계 문제가 생겨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해결을 목표로 학년별 또래 아이들이 모여서 구체적 상황에 따른 사회적 기술을 배우고 연습하는 것을 통해서 실제생활 에서 또래관계를 향상시켜 학교적응, 자신감 향상에 도움을 주는 프로 그램입니다.

  • 보호자 상담 및 행동치료

    보호자 상담 및 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를 받고 있는 아동, 혹은 스스로의 생각하고 자기 자기를 조절할만한 능력이 성숙되지 않은 아동의 경우 부모 혹은 교사의 역할이나 개입을 통하여 아동의 환경과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아동의 문제 행동에 대한 이해를 위한 교육, 순종하지 않는 아동, 규칙을 따르지 않는 아동, 시간을 지키지 않거나 정리정돈을 하지 못하는 등의 행동의 문제가 있거나, 친구관계에서의 어려움이 있는 아동에게 관심과 보상을 주는 방법, 부모의 심리적 안정을 통한 부모자녀관계 안정화 등의 방법이 사용됩니다.

  • 뉴로피드백

    뉴로피드백

    두뇌가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는 경우 종종 이는 뇌파에 나오게 됩니다. 아이의 신체를 더 건강하게 하기 위해 운동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뉴로피드백을 통해 아이의 뇌는 더 잘 기능할 수 있도록 수련을 할 수 있습니다. 뉴로피드백을 통하여 아이가 얻을 수 있는 것은 공부, 사람에 따라 단순하고 지루하게 느껴지는 일을, 좀 더 주의력을 가지고 더 잘 할 수 있게 도와주며, 심지어는 감정적인 면을 조절하는 것을 도울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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