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 원인


ADHD는 한가지 원인으로 발생되는 질환이 아닙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가 있는 아동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있으며, 유전적 소인이 중요합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가 있는 아동을 보면 형제의 발생률은 대략 30% 내외입니다. 만약 부모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인 경우에 그 자녀는 57%의 발생률을 보일 수 있습니다. ADHD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부적절한 양육, 생애 초기 경험의 중요성, 사회경제적 여건의 중요성이 논의되고 있지만, 흔히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 달리 그것이 원인에 미치는 정도는 비교적 적으며 오히려 뇌의 신경생물학적 원인이 있습니다.
  • 유전적 요인 이미지
    유전적 요인
    부모나 형제 중에 주의력 결핍 문제
  • 신경학적 요인 이미지
    신경학적 요인
    대뇌의 기능장애
  • 환경적 요인 이미지
    환경적 요인
    임산부의 영양 부족, 흡연, 과도한 스트레스
임산부의 흡연, 알코올, 약물복용 등의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두뇌형성과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기도 하며 이것이 ADHD와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뇌기능 중 특히 대뇌와 전두엽의 기능 장애로 인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행동 제어가 되지 않아 부산하고 충동적인 해동을 하게 되며 시간 조정을 하지 못하며,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서 예측을 하지 못하고 미리 계획을 세워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일을 처리하지 못하고, 일시적 정보 기억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신경학적 원인으로 집중력을 조절하는 신경전달물질,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등의 불균형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ADHD 아동에게서는 당 대사율이 저하되어 있거나
대뇌의 특정한 부분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당 대사율 저하 대뇌 전두엽 활성도 감소 대뇌 이미지
  • PET 소견
    PET 소견

    왼쪽에 비해 오른쪽 ADHD 환자의 PET 소견에서는 당 대사율이 전반적으로 감소되어 있습니다.

  • fMRI 소견
    fMRI 소견

    주의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뇌의 d-ACC라는 부분이 ADHD 환자의 경우 활성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대뇌의 전두엽 부분은 외부 자극에 대한 반응을 조절하고 특히 충동적으로 반응하는 행동을 억제하는 부분입니다.
ADHD 환자의 경우 대뇌 전두엽의 활성도가 감소되어 있어 외부 자극에 대한 반응이나 충동 조절에 장애가 있음을 보여줍니다.
오시는길 아이콘

해냄 강서

오시는길 아이콘

해냄 천호

오시는길 아이콘

해냄 의정부

전화 아이콘

해냄 강서

전화 아이콘

해냄 천호

전화 아이콘

해냄 의정부